종합소득세 환급 후기 | 삼쩜삼 플랫폼 쓰지마세요 (feat. 중복신고)

2022. 6. 25. 22:00Records/Invest

반응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올해는 5월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굉장히 기다리고 있었다. 왜냐하면 연말정산에서 공제항목 누락이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를 다니다보니 연말정산 자료 및 신고를 통해서 하고 있다. 홈택스에서 증빙 자료만 다운받아서 제출하면 회사에서 알아서 신고를 해주고, 상세 내역을 회사에서 제공해주지 않다보니 그냥 2월 월급날에 가봐야만 알게 되어있다.

 

그래서 별 생각 없었는데 생각보다 환급금액이 적어서 ??? 했었다.

 

후에 연말정산 서류를 받아보니 전세·주택임차차입금(주택구입대출) 원리금 상환액 공제가 누락되어 있었다. 이 공제액 금액이 작지 않기 때문에 어쩌지어쩌지 하면서 검색을 해봤더니 연말정산 공제 누락항목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하면 된다라는 답변을 찾았기 때문에 종소세 신고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정리하자면,

1. 연말정산 공제 항목이 누락됨

2. 즉, 연말정산에서 돌려 받았어야 하는 금액 중 일부가 누락됨

3. 누락된 항목에 대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5월)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음

 

이런 상황.

 

 

 

 


 

2만원 받으려다 50만원 날린 썰 풉니다

 

5월만을 기다리고 있던 나는 5월이 되자마자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버튼을 누르고, 연말정산 공제 항목 누락된 부분을 환급액을 확인해봤는데 무려 50만원에 가까운 금액이 환급되는 것이다!! (정확히는 48만 얼마였는데 그냥 대충 반올림해서 50만원인걸로 하자. 그게 기분이 좋으니까 <)

 

그래서 콧노래를 부르며 신고를 완료하고 아무 생각없이 보내던 5월의 어느 날, 다음과 같은 광고 메시지를 받는데...

 

 

 

바로 애<<증의 삼쩜삼 어플에서 온 광고 메시지였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번이라도 해신 분들은 삼쩜삼을 들어보셨을 것이다. 내가 돌려받았지 못했던 세금을 소정의 수수료만 받고 세무사분들이 직접 신청해서 미처 모르고 있었던 숨겨있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게 해준다,는 취지의 플랫폼이다.

 

 

실제로 지난번에 이걸로 잊고모르고 있었던 5만원을 환급받은 경험이 있어서 굉장히 좋게 생각하고 있던 플랫폼이었다.

 

환급액을 조회만 하는 건 수수료가 드는 것도 아니고, 신청을 할 때에만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조회나 해보자~ 이런 마음으로 조회하기 버튼을 눌렀다.

 

 

 

 

그랬더니 2만원 가량의 환급액이 있다더라.

 

어차피 있었는지도 모르고 있었던 금액이라

오~ 2000원이면 18000원을 받네? 9배 개이득?

이러면서 아무 생각없이 환급신청을 한 것이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아시다싶이 종합소득세의 정기 신고 기간은 5월이고, 실제 환급은 6월 말쯤에 진행된다.

 

실제로 삼쩜삼을 통해 신청했던 환급액은 화요일에 입금 되었는데, 내가 기존에 신고했던 50만원은 어디로 간 것인지 입금이 안되는 것이다..!

 

이 때만 하더라도 사실 별 생각이 없었다. 어차피 6월말까지가 입금기간이니까 기다리면 입금이 되겠지~라고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근데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뭔가 이상하더라. 

 

같은 세무서에서 입금을 해주는데 어떤 건 입금이 되고 어떤 건 입금이 안될 수가 있나?

 

왠지 불안해져서 홈택스에 들어가서 신고 내역을 확인해봤더니...왠걸 내가 신고한 내역은 사라지고 삼쩜삼을 통해 환급신청을 했던 2만원에 대한 신고 내역만 남아있는 것이다...!!

 

(왠지 이 부분에서 이 이모디콘을 넣어줘야 할 것 같았다...)

 

 

당황한 나는 내 50만원..!!을 외치면서 열심히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고, 홈택스에서 신고내역과 접수증을 읽어보던 도중, 다음의 안내문을 발견했는데..

 

 

보이시나요?

"...신고기한 내에 여러 번 신고하더라도 최종 접수된 신고서만 유효한 것으로 봅니다"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1. 5월이 되자마자 연말정산 공제 누락 항목 환급하려고 종소세 신고함(환급액 약 50만원)

2. 삼쩜삼에서 조회했더니 추가로 2만원이 나오길래 환급신청

3. 내가 신고한 이후에 삼쩜삼에서 대리 신고하면서 1은 무시되고 2만 유효한걸로 판단됨

4. 2만원만 돌려받고 50만원 신고 내역은 무효처리 됨

 

이렇게 되어버린 것이다...

(세금 떼어갈 때는 칼같이 1원하나 놓치지 않고 가져가더니 환급은 이렇게 대충해버린다고?)

 

 

 


마지막 방법 : 경정청구

feat. 잃어버린 50만원을 찾아서...

 

 

 

마음이 급해진 나는(이걸 알아낸게 금요일 오후 5시 40분이었음^^)

속으로 비속어를 외치면서 세무서에 전화했다가(그러나 아무도 받지 않았다),

어쩌지어쩌지를 외차다가 국세청상담센터에 전화하였다.

 

혹시모르니 남겨두자면,

국세청상담센터 번호 : 126

https://call.nts.go.kr/call/cm/cntnts/cntntsView.do?mi=2074&cntntsId=7041 

 

국세상담센터

국세상담센터

call.nts.go.kr

ARS 2번(세법 상담) 4번(종합소득세)를 누르고 약 3분간 기다리니 세무사분과의 연결에 성공..!

 

 

Q. (상황설명) 제가 연말정산 공제 항목이 누락되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고, 그 이후에 삼쩜삼 플랫폼을 통해서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길래 환급신청을 했더니 최종적으로 삼쩜삼에서 신고한 금액만 환급을 받았다. 어떻게 하나요?
(실제로는 이렇게 깔끔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겁나 장황하게 횡설수설 얘기함... 이걸 알아들으신 세무사분에게 감사의 말씀과 존경을 보냅니다)

A. 삼쩜삼은 사업소득이고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이라 2개가 다른거다. (잘 이해못했는데 대충 이런 내용이었음) 연말정산에 누락된 항목이 있어서 환급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면 경정청구를 하셔야 한다.
(세무사분이라 그러신지 삼쩜삼이 뭔지 설명 안했는데 이미 알고 계신 것 같았다. 당연한건가..)

Q. 경정청구는 어떻게 하나요? 그것도 홈택스에서 전자신고 가능한가요?

A. 가능하다. 대신 지금 5월에 신고한 종소세 서류가 아직 확정이 안되어서 7월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실 것이다.

Q. 그럼 기다렸다가 7월에 신고하면 되는건가요?

A. 그렇다.

 

 

..이렇게 끝이났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50만원을 되찾을 방법이 있나보다...

 

7월에 경정청구 진행해보고 다시 또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은요..

삼쩜삼 플랫폼은 환급액 조회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자!^^

 

조금 귀찮아도 삼쩜삼 통해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다는걸 알았다면 그냥 직접 신고합시다.

 

홈택스에서 이것저것 눌러보다보면 신고가능합니다.. 모르면 126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됩니다..

물가도 오르는 이 시국에 2천원이라도 아껴서 자판기 커피값이라도 한 잔 아끼시고..

 

저 처럼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방지하시길 바랍니다..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