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에 티스토리 블로그 리뷰를 등록해보자

2022. 7. 10. 11:30Records/Invest

반응형

 

약속장소를 정하고 맛집이나 카페를 찾을 때 보통 네이버맵 보다는 카카오맵이나 구글맵을 조금 더 우선순위로 두고 찾는 편이다. 네이버앱이 데이터가 더 많은건 사실이지만 그만큼 광고도 더 많기 때문에 광고가 아닌 진짜 리뷰를 찾기 더 어려운 것 같음. 그러다보니 카카오맵에 있는 리뷰를 좀 더 신뢰하는 편인데 이왕 카카오맵을 보면서 내가 쓴 글도 밑에 블로그 리뷰 링크에 달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찾아본 티스토리 글 카카오맵에 리뷰 등록하는 방법.

 

 

1. PC로 카카오맵에 접속

알아서 잘 접속하시겠지만 혹시 모르니 링크는 여기 : https://map.kakao.com/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해보니까 PC로만 가능한 것 같고 핸드폰으로는 안되는 것 같다.(분발하자 카카오야 문어발식 사업확장 좀 그만하고)

 

 

2. 리뷰 등록할 가게 검색 후 '상세보기' 클릭

 

카카오맵에 리뷰를 등록할 가게를 검색한 후에 하단의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이 상세정보가 보이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어있다. 

 

3. 하단의 '블로그 리뷰 등록' 클릭

 

하단으로 쭉쭉 내리다보면 리뷰 항목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블로그 리뷰들이 보이고, 우측 상단에 '블로그 리뷰등록' 버튼이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클릭해주세요.

 

4. 링크 복사 후 등록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링크 등록 팝업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링크등록할 때 중요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저는 이걸 몰라서 뻘짓했습니다..)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서 게시글의 링크를 복사합니다.

작성한 게시글 들어가서 링크 복사하면 링크에 해당하는 글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직접 입력하게 되어있다. 근데 아무리 구글링을 해봐도 직접 입력하는 분은 없고 알아서 링크를 통해 데이터가 불러지게 되어 있엇다. 무언가 단단히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서 링크를 복사하고 해 보니까 위 처럼 알아서 리뷰제목,원문내용,블로그명이 크롤링 되어서 입력된다. 왜 그런런지는 잘 모르겠다..분명히 링크 주소는 동일한 것 같은데 왜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야만 제대로 인식이 되는것인가..내가 모르는 다른 이유가 있나..어쨌든,모르고 직접 수동으로 입력할 뻔.

 

5. 등록 결과 확인

 

등록 버튼을 누르면 내 티스토리 게시글이 리뷰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글 작성일 기준으로 최신순으로 정렬이 되도록 되어 있는 것 같음. 그래서 등록만 되면 바로 내 게시글이 등록이 되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검색해보니 대표이미지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게시글에 내가 설정한 것과 동일하게 바뀐다고 하니 추가로 무언가를 해 줄 필요는 없다. 나중에 한 번 제대로 대표이미지 바뀌어있는지 들어가서 확인이나 해봐야지.

 

 같은 방법으로 제천 여행기#2의 글루글루 카페도 등록해주었다.

 

사실 이걸로 기껏해야 얼마나 방문자 수가 늘겠는가 싶지만은 뭐라도 하나 더 방법을 늘려놓으면 언젠가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그런 느낌으로 일단 등록해 보았음. 사실 맛집이나 카페 리뷰 같은건 아무래도 티스토리보다는 네이버가 훨씬 활성화 되어 있다보니 맛집/카페 리뷰글을 티스토리에 쓸 생각도 하지 않긴 했었는데 워낙 인생이 단조롭다 보니까 그것마저 안하면 블로그에 쓸 글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급하게 노선변경...

 

 

그나저나 점점 블로그가 잡탕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건 나의 착각이겠지...

 

 

 

반응형